7. 금융 사기를 피하는 간단한 방법

7.5.2010.

인간은 혼자서 살 수 없습니다.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들을 나 혼자 자급자족하며 무인도에서 살아갈 수가 없습니다. 각기 다른 직업군에서 생산한 것들을 사고팔며 서로 얽혀 살아갑니다. 나에게 없는 기술과 능력을 타인으로부터 얻고 대가를 지급합니다.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서로 함께 돕고 삽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의 사건(원인)이 다른 사건(결과)을 일으키는 인과관계(因果關係)에 부딪치게 됩니다. 좋은 사람을 만난 원인이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예도 있고 반대인 경우도 있습니다. 좋은 사람, 나쁜 사람 반드시 있습니다. 나쁜 사람을 만나지 않으려면 사회적 지식과 상식이 있어야 합니다. 준비된 지식이 없으면 남의 말을 듣게 되고, 또 그 말이 옳은지 그른지 판단할 수가 없습니다.

머리는 빌릴 수 있어도 건강은 빌릴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건강을 강조하기 위한 말이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머리 빌릴 수 있습니다. 단, 내가 아는 수준만큼의 머리로 한정됩니다. 다시 말해 내가 지식이 없으면 빌리는 머리도 한계가 있다는 말입니다. 역대 대통령이나 현직 대통령의 인사 행태를 보시면 쉽게 수긍이 갈 것입니다.

결국, 아는 것이 힘이라고 내가 알아야 속지 않습니다. 살아가는 동안 관계는 끊을 수가 없고 그래서 끝없는 지식과 상식이 필요합니다. 우리 한국 사람들 남 얘기 참 잘 듣습니다. 피라미드라고 하는 다단계 마케팅 많고, 건강식품 잘 팔리고, 보험 시장 활성화돼 있고, 기획 부동산 사기, 아파트 등 부동산 투기, 구권 화폐 사기, 금융 사기 등 이 모든 것들이 남의 얘기만 듣고 하므로 사기 사회가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의 예 하나만 들어 보겠습니다.
미국 사회가 결코 한국보다 좋다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 미국인들은 개인 간의 금전 거래가 거의 없습니다. 그만큼 개인 간 금전 사기 사건이 없습니다. “계”(契)가 깨져 사회 문제가 될 일이 없습니다. 금융 사기는 딱 2가지만 조심하시면 100% 안전합니다.

첫째는, 개인 계좌로 돈을 보내지 마십시오. (여기서 개인이라 함은, 한인들이 만든 어떤 ‘회사’도 포함합니다) 개인에게 보내면 그것이 바로 사고를 유발합니다. 얼마를 벌었고, 얼마를 손해 보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럼, 왜 사람들은 생각 없이 아무 곳이나 보내라는 곳에 돈을 보내게 될까요? 그것은 남의 말을 듣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욕심 때문입니다.

개인에게 돈을 보내면, 자금 운용자는 거짓으로 Statement (거래내역서)를 만들어 보여 줍니다. 수익이 많이 나는 것처럼 하여 여러 사람에게 소문을 냅니다. 그래야 꾸준히 돈이 들어오니까요. 결국, 뒷사람 돈으로 앞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폰지 스킴 (Ponzi scheme. 피라미드 사기)이 되는 것입니다.

둘째는, Statement(거래내역서)를 정확히 확인 해야 합니다.
요즈음은 매일 e-mail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Statement는 Clearing 회사(청산회사)의 발행이어야 합니다. 청산회사란, 시카고 상품거래소(CME, 미국 정부 인가)에서 허가한 대형 회사들로서 개인들 간의 거래를 체결하고 결제해주는 회사입니다. (다음 글 “8. 선물 투자자에 대한 경고” 참고)
이 대형 회사들도 개인들의 자금을 받을 수가 없고 모든 자금은 은행에서 관리합니다. (한인들은 지금까지 누구도 청산회사를 소유한 적이 없습니다.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선물 거래의 흐름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A.고객 → B.선물회사(고객모집) → C.청산회사 → D.시카고 상품거래소 (CME)

이처럼 본인의 이름으로 계좌를 개설하고, 청산회사가 지정한 은행에 송금하시면 100% 안전합니다. 미국 속담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한번 속는 것은 속이는 사람의 잘못이지만, 두 번 속는 것은 내 잘못이다”
(Fool me once, Shame on you. Fool me twice, Shame on me.)

남의 얘기를 듣는 것은 남의 머리를 빌리는 것입니다.
특히 선물 투자 등 투자 분야는 전문 영역이기 때문에 남의 머리를 빌릴 수밖에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정직하고 능력 있는 머리를 빌리는 것입니다.

(참고 : 위 글은 미국 법 규정에 따른 설명이고, 한국 법 규정은 비슷하나 2022년 현재 새로운 ‘공동인증서’ 제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미국은 공동인증서 제도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메일로 문의하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메일: thomaspark45@gmail.com)

이어지는 다음 글은 “8. 선물 투자자에 대한 경고“입니다.

이 글은 10만불로 돈벌기, 1억으로 돈벌기, 돈을 벌자!, 선물투자, 선물이란 무엇인가 카테고리에 분류되었고 , , , , , , 태그가 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